2024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는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입니다.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는 저소득층 성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14년부터 시행되어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를 통해 저소득층 성인은 자신의 학습 요구에 따라 다양한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의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입니다.

*1인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지원내용은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 및 해당 강좌의 교재비로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금(1인당 최대 35만원)입니다.

지원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우처 신청 : 바우처 홈페이지 (www.lllcard.kr)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한 온라인 신청
  2. 자격심사 : 바우처 신청 후, 소득-재산조사를 통해 자격심사 실시
  3. 이용자 선정 : 자격심사를 통해 선정된 이용자에게 바우처 발급
  4. 카드발급 신청,수령 : 선정된 이용자는 NH 농협체크카드 발급 신청 필수
  5. 평생교육기관 및 강좌검색 :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평생교육기관 및 강좌 검색
  6. 바우처 사용 : 선정된 강좌의 수강료 결제 시 바우처 사용

바우처 사용방법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신청

선정된 이용자는 NH농협체크카드(평생교육희망카드) 발급 신청 필수
※ 카드발급을 위한 NH농협은행 계좌 개설 필요

카드 발급 방법

① NH농협은행(농ㆍ축협 포함) 영업점 방문
※ 영업점 방문 시, 신분증 및 선정 안내 통지서(문자, 이메일, 서면) 지참
② NH농협카드 홈페이지(card.nonghyup.com)를 통한 온라인 신청
※ 신청 페이지로 바로가려면 NH농협카드 홈페이지 통합 검색에서 “평생교육희망카드” 작성 검색

평생교육바우처 사용

–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사용 기간은 별도 공지 예정
– 공지한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되며, 다음 년도 이월이나 현금 인출 불가

이용 가능 기관

–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평생교육기관
– 평생교육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이용 가능한 기관 확인

바우처 사용처 안내

https://www.lllcard.kr/guide/useVcOrgan.do

평생교육바우처의 효과

평생교육바우처는 저소득층 성인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학습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성인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자기계발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소외감과 차별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의 개선방안

평생교육바우처는 저소득층 성인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 바우처 지원금액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현재 평생교육바우처의 지원금액은 1인당 최대 35만원으로, 평생교육 강좌의 수강료와 교재비를 모두 충당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바우처 사용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현재 평생교육바우처는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 및 교재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다른 비용, 예를 들어, 교통비, 식비, 학습준비물비 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저소득층 성인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학습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그러나, 바우처 지원금액의 확대와 사용 범위의 확대 등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은 이러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평생교육바우처가 저소득층 성인의 평생학습에 더욱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저소득층 성인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저소득층 성인이 평생교육바우처에 대해 모르거나, 신청 방법을 몰라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와 관련 기관은 평생교육바우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신청 방법을 쉽게 안내하는 등 저소득층 성인이 평생교육바우처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