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민연금 수령나이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나이

오늘은 저희 모두가 알아야 하는 중요한 정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바로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국민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위해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는데,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국민연금은 고갈되지 않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할 것이며,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고령화로 인해 조금씩 미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조기수령은 일정한 감액을 감수하면 가능합니다. 해지는 불가능하며, 국민연금은 계속해서 납입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올리는 이유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올리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인구 고령화로 인해 국민연금 지급자 수가 증가하고, 지급 기간도 길어지면서 국민연금 기금의 부족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올리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올리면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장점으로는 국민연금 기금의 부족을 예방할 수 있고, 국민연금 지급 기간도 줄어들어 국민연금 기금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들이 더 오랫동안 일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국민들이 더 오랫동안 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일자리 부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올리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올라간다면,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대처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면 더 오랫동안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올라가면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자신의 재무 상황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액

국민연금은 국내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면 가입대상이 되고,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채웠을 때 수급 연령이 되면 노령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생년도지급개시연령
노령연금조기노령연금분할연금
1953~1956년생61세56세61세
1957~1960년생62세57세62세
1961~1964년생63세58세63세
1965~1968년생64세59세64세
1969년생 이후65세60세65세

국민연금 종류

연금 급여(매월 지급)일시금 급여
노령연금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급여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
반환 일시금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더 이상 가입할 수 없는 경우 청산적 성격으로 지급하는 급여
장애연금장애로 인한 소득감소에 대비한 급여사망 일시금유족연금 또는 반환일시금을 받지 못할 경우 장제부조적/보상적 성격으로 지급하는 급여
유족연금가입자(였던 자) 또는 수급권자의 사망으로 인한 유족의 생계 보호를 위한 급여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받으시는 연금액은 본인의 가입기간 및 가입 중 평균소득액,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액을 기초로 계산됩니다.

 참고로, 2022년 12월 기준 20년 이상 가입자들의 평균 노령연금 수령액은 월 98만 원 정도입니다.

이 밖에 소득이 A값(2023년 기준 2,861,091원) 이하인 경우 현재 59세부터 조기노령연금을 받으실 수도 있고(출생연도에 따라 조기연금수급 가능연령 상이함), 또한 장애를 입거나 사망했을 경우 일정요건 충족 시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008년 1월 1일 이후 둘 이상의 자녀를 얻었거나(출산, 입양 등) 현역병 또는 사회복무 요원 등으로 군복무를 한 경우에는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드리고 있습니다.